학술지투고         논문투고규정

논문투고규정

1. 각 호마다 주제를 정하지 않고 자유투고 논문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 로 한다.

단, 필요에 따라 특집 주제를 잡을 수 있다. 또한 철학적 담론의 활성화를 위해 일반 논문의 형식을 띤 단독 서평 또는 다수의 책이나 논문들에 대한 (주제)서평(서평 논문, 주제평 논문)을 권장한다. 그 내용은 발간된 책이나 논문들에 대한 비교 평가 및 독자적인 주장을 담고 있어야 하며 이것 역시 투고 논문과 동일한 심사 과정을 거 친다.

2. 논문 투고자는 회비를 납부한 회원이어야 한다.

3. 일반 논문은 전임 10만원, 비전임 5만원을, 연구비 지원에 의한 논문은 20만원의 게재료를 받는다.

(단 연구비 지원 논문 중 한국연구재단―구 학술진흥재단―에서 500만원 이상 지원받은 논문에 한해서 40만원의 게재료를 받는다.) 논문 한 편 당 원고량은 120매 내외로 하며 140매를 넘을 경우 1매당 2,000원의 인쇄비를 추가로 받는다.

(입금 구좌 번호: KB하나은행 145-910246-97707, 대표명: 도승연, 사회와철학연구회)

4. 게재된 논문의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저자에게 있다.

5. 게재된 원고 및 논문의 판권은 학회에 있다.

6. 학회지 발행일 및 원고 마감일은 다음과 같다.

봄 호/ 원고 마감일 3월 10일/ 발행일 4월 30일.

가을호/ 원고 마감일 9월 10일/ 발행일 10월 31일.

7. 투고 논문 작성 시 준수해야 할 사항.

1) 워드프로세서 (글 프로그램 *.hwp 신명조체, 10 Point)로 작성한다.

- 투고 논문의 표기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꼭 필요한 경우 한자나 외국어를 병기한다. 한자와 외국어를 병기할 경우에는 한자, 외국어 순으로 한다.(예: 선험적 先驗的 a priori 인식)

2) 논문의 마지막 부분에 참고 문헌을 작성하여 첨가한다.

(1) 참고 문헌은 본문에서 인용, 참조된 문헌만을 수록한다.

(2)참고 문헌의 수록 순서는 국한문 문헌(가나다 순) 다음에 외국 문헌(알파벳 순)을 싣는다.

(3) 참고 문헌 표기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약정에 따른다.

- 저서(역서)일 경우: 저자명(역자명), 도서명, 출판사명, 발행연도

- 논문일 경우: 필자명, 논문명, 편자명, 도서명(정기간행물명), (정기간행물일 경우 호수), 출판사명, 발행연도

- 저서 제목의 표시: 동양어권은 ㅁㅁ 부호로 표시, 서양어권은 이탤릭체로 표시

- 논문 제목의 표시: 동양어권은 「 」 부호로 표시, 서양어권은 “ ” 부호로 표시.

(4) 각주는 참고 문헌을 축약하여 표기하되, 위의 참고 문헌 표기 약정 중에서 출판사명과 발행연도는 제외하고, 저자명(필자명), 도서명(논문명), 인용 페이지로 표시한다.

3) 편집의 일관성을 위하여 가능한 한 장, 절, 항, 목을 1, 2), (3), ④로 표시한다.

4) 제목 및 필자 성명을 영문과 병기한다.

5) 투고자의 소속, 주소, 전화번호 및 E-Mail 주소를 별지에 작성한다.

6) 논문 요약문은 논문의 제일 뒷장에 별지로 작성한다. 요약문은 (1) 주제 분류 (2) 주요어 (3) 내용 요약으로 작성한다.

(1) 주제 분류: 사회철학, 윤리학, 정치철학, 미학 등으로 자신의 논문을 주제 분류함.

(2) 주요어: 다섯 단어 정도의 주요어를 선택함.

(3) 내용 요약: 500자 정도의 논문 요약문을 작성함.

(4) 요약문은 국문,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함.

8. 접수처

홈페이지의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 이용 홈페이지:http://sphil.jams.or.kr

8.연락처

E-Mail: societyandphilosophy@gmail.com 이효섭 편집간사 (전화: 010-5197-1451)